H > 정보마당 > A-Z찾아보기


유해 물질명
홍국적색소(Monascus Color)
CAS 고유번호
해당사항 없음
동의어 및 약자
Monascorvbrin; Ankaflavin
유해물질에 대한 설명
이 품목은 아자페론계의 모나스콜부린, 루블로판크타친 등을 주성분으로 하는 적색 색소이다. 이 색소의 색조는 pH의 변화에 대해서는 안정하지만, 산성에서 침전을 발생시킨다.
생성원 및 용도
포자낭균류 홍국적곰팡이 (Monascus pilo년 K. Sato ex D. Hawksworth et Pitt, Monascus purpureus Went.)의 균체에서 온실시~미온시 함수 에탄올 또는 함수 프로필렌글리콜로 추출하여 얻을 수 있다. 주로 착색료로 사용된다.
문제가 되는 원인
단백질에 대한 염착성이 매우 양호하여 고운 적색을 띠는 것이 특징으로 수산연제품과 조미문어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산화환원제, 염소 등에 의해서는 퇴색한다. 액체제품은 장기간 보존함에 따라 노란빛이 증가한다. 
이화학적 특성
외관: 암적색의 분말, 또는 액체로 특이한 냄새와 맛이 있다. 
용해도: 중성∼알칼리성에서는 물에 잘 녹으나 pH4 이하의 산성영역과 식염을 포함하는 경우 용해도가 떨어진다. 배양물을 멸균, 건조, 분말화한 것은 추출용매인 에탄올, 또는 프로필렌글리콜에 가용이며, 액체제품 또는 spray-dry제품은 물에 가용이다. 
안정성: 여러 pH 영역에서의 색조변화는 거의 없으나 산성에서는 침전을 일으킨다. 금속이온과 약제에도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 등 매우 안정한 색소이다. 열에 대해서는 비교적 안정하지만 빛에는 매우 불안정하여 본 색소를 이용해 착색한 제품의 포장재는 가시광선을 차단시킬 수 있는 것, 또는 적색과 등적색의 포장자재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관련질병
해당사항 없음.
민감집단
해당사항 없음.
오염경로
인체에는 무해하지만, 식약청에서 소비자 기만을 방지하지 위해, 저품질의 제품의 착색을 방지하기 위해 기준규격을 정해놓은 실정이다.
주요 관련식품 및 오염현황
단백질에서의 염착성은 아주 양호하기 때문에 수산연제품이나 양념문어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국내·외 기준 규격
아래의 식품에 사용하여서는 아니된다. 
1. 천연식품[식육류, 어패류(고래고기포함), 과실류, 채소류, 해조류, 두류 등 및 그 단순가공품(탈피, 절단 등)] 
2. 다류 및 커피 
3. 고춧가루 또는 실고추 
4. 김치류 
5. 고추장 및 조미고추장 
6. 식초 
7. 향신료가공품(고추 또는 고춧가루 함유 제품에 한함) 
* 자료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청 식품첨가물 정보방, (사)한국식품안전연구원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