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 > 정보마당 > A-Z찾아보기


유해 물질명
칼슘 카바이드(Calcium Carbide)
CAS 고유번호
75-20-7
동의어 및 약자
Calcium carbide
유해물질에 대한 설명
가연성 고체로 분진/공기 혼합물은 발화하거나 폭발할 수 있는 위험이 있어 공기와 접촉을 피하도록 하여야 하며, 또한 건조한 곳에 보관하며 상수도 및 하수도에서 떨어진 곳에 보관하여야 한다.
생성원 및 용도
칼슘의 탄소화합물로 공업적으로 생석회와 코크스나 무연탄 등의 탄소를 전기로 속에서 가열하여 제조한다. 비료, 아세틸렌의 원료로 사용된다.
문제가 되는 원인
가연성 고체로 분진/공기 혼합물은 발화하거나 폭발할 수 있는 위험이 있어 문제가 된다. 
이화학적 특성
고체, 검정색으로 분자량은 64.10이다. 물과 접촉하면 발열반응을 할 수도 있다. 독성, 부식성, 인화성 또는 폭발성 가스를 발생한다.
관련질병
호흡기도 화상, 피부 화상, 눈 화상, 점막 화상 위험이 있다. 가연성 고체로 물과 접촉시 반응할 수 있는 위험이 있다.
민감집단
단・장기간 노출되면 피부, 눈, 점막 등에 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다. 피부에 접촉되었으면 오염된 의복 및 신발을 벗고, 즉시 적어도 15분 동안 비누와 물로 씻어야 한다.
오염경로
물과 접촉시 반응할 수 있고 분진/공기 혼합물은 발화하거나 폭발할 수 있다. 따라서 서늘하고 건조한 장소에 보관하고 환기가 잘되는 지역에 보관해야 한다.
주요 관련식품 및 오염현황

감을 익힐 때 지난 50여 년간 화학 약품인 카바이드(탄화칼슘)를 썼으나, 유해성 문제가 제기되면서 현재는 이용하지 않는다. 카바이드는 습기 등과 반응해서 열을 내고 아세틸렌 가스를 생산하는데 보통 카바이드 속에 황, 인, 질소, 규소 등이 함유되어 있고, 물과 반응 시 아세틸렌 외에 황화수소, 포스핀, 암모니아 등이 섞여 나와 잔류할 가능성이 있어서 사용이 금지된 상태이다.  
국내·외 기준 규격
* 한국 규정
위험물안전관리법 : 3류 칼슘탄화물

* 미국 규정
CERCLA 103 규정(40CFR302.4):
칼슘탄화합물(Calcium carbide): 10 LBS RQ
* 자료 출처
한국산업안전공단 물질안전보건자료, (사)한국식품안전연구원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