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 > 정보마당 > A-Z찾아보기


유해 물질명
테트라사이클린계(tetracycline)-옥시테트라사이클린(Oxytetracycline)
CAS 고유번호
79-57-2  
동의어 및 약자
비오스타트(Biostat) 
유해물질에 대한 설명
옥시테트라사이클린은 Streptomyces rimosus가 생산하는 테트라사이클린 항생제의 일종이다. 다른 테트라사이클린처럼 옥시테트라사이클린도 다양한 일반적인 감염성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된다. 흡수가 좋아서 테트라사이클린보다 더 선호된다. 유해 반응으로는 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제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위장 알레르기 및 광감작성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 또한 매우 드물긴 하지만, 치아나 뼈와 같은 칼슘이 풍부한 부위에 손상을 주며, 자주 나타나는 증상으로 해군강(naval cavity) 부식을 일으킨다. 이러한 이유로 다른 명백한 대체물이 없어 의사가 인정하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임산부나 수유 여성 및 12세 이하의 어린이 치료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광범위하게 사용한 후에 칸디다증(아구창)이 적지 않게 나타난다.
생성원 및 용도
옥시테트라사이클린은 여러 박테리아성 감염의 치료 및 예방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항생제이다. 코코야자 나무의 치명적인 황변을 억제하는 데에도 사용된다. 
문제가 되는 원인
신우신염이 있는 임산부에게 테트라사이클린을 비경구 투여하면 특히 신장 손상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용할 때는 혈액 수치가 15 ug/ml를 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잦은 간격으로 간 기능 검사를 해야 한다. 간독성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다른 약물을 함께 처방해서는 안 된다(특히 임신 기간 중에 신장 기능장애가 있을 때 1일 2 g을 초과하는 용량으로 Ⅳ테트라사이클린 요법을 시행하여 간부전으로 사망에 이른 경우들이 있었다). 이 제품은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설폭실산 나트륨 포름알데하이드(sodium formaldehyde sulfoxylate)를 함유하고 있다. 산화되면 이 화합물은 아황산염제를 형성할 수 있다. 아황산염제는 일부 민감한 사람들에서 아나필락시스 증상 및 생명에 위협이 되거나 약한 천식 발작과 같은 알레르기성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일반 감염되기 쉬운 사람들에게서 아황산염 민감성이 보편적인지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황산염 민감성은 천식이 없는 사람들보다 천식 환자들에서 더 자주 나타난다. 
이화학적 특성
옥시테트라사이클린(C22H24N2O9)은 분자량이 496.44 이며 노란색부터 갈색까지 있다. 물에 용해성이 있으며 에탄올, 메탄올에 용해되고 에테르, 클로로포름에 용해되지 않는다.
관련질병
피부 및 눈에 접촉하거나 흡입하면 자극을 일으킬 수 있다. 옥시테트라사이클린을 섭취하면 오심, 위장 자극, 구토, 복부통증, 식도궤양, 상복부 통증 및 화상, 설사, 연하곤란, 소장결장염, 식욕부진, 요독증, 범혈구감소증, 산증, 고칼륨혈증, 심장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다. 많은 양을 경구 투여하면 이전에 테트라사이클린에 노출된 적이 있는 사람에서는 과민증, 광독성, 신독성, 간독성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민감집단
테트라사이클린에 과민증을 보이는 사람에겐 사용해선 안 된다. 
신장 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일반적인 경구 혹은 비경구 용량이라도 약의 과도한 전신 축적 및 간 독성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런 조건 하에서는 보통의 용량보다 적은 양을 처방하며, 치료가 지연되는 경우에는 약의 혈청 농도를 검사하도록 권한다. 
오염경로
해당사항없음.
주요 관련식품 및 오염현황
해당사항없음.
국내·외 기준 규격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세계적으로 규제대상이 아니다.
* 자료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청 위해예방정책국, (사)한국식품안전연구원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