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 > 정보마당 > A-Z찾아보기


유해 물질명
황화나트륨(Sodium Sulfide)
CAS 고유번호
1313-82-2
동의어 및 약자
sodium sulfide
유해물질에 대한 설명
무색 입방정계의 결정. 녹는점 1180℃, 비중 1.86, 조해성(潮解性)이다. 에틸알코올에 조금 녹고, 에테르에는 녹지 않는다. 수용액은 강한 알칼리성을 띠고, 황을 용해하여 황색의 폴리황화나트륨 NaSn(n=2,3,4,5)을 생성한다. 산에 의해 황화수소를 발생한다. 공업적으로는 수산화나트륨 수용액에 석유화학공업에서 얻어진 폐가스의 황화수소를 포화시켜 황화수소나트륨 수용액으로 만들고, 여기에 같은 양의 수산화나트륨을 가하여 48℃ 이하에서 농축하면 9수화물을 얻을 수 있다. 그 이상의 온도에서는 6수화물 5.5수화물 등이 정출된다. 무수화물은 충분한 수소를 공급하면서 가열·탈수하여 만든다. 황화염료의 원료 및 중간물, 가죽 무두질용 탈모제, 레이온 및 셀로판의 탈황, 크라프트펄프용 증해제(蒸解劑), 부유선광제(浮遊選鑛劑) 등에 쓰인다. 매우 부식성이 강하므로 다루는 데 주의가 필요하다. 
생성원 및 용도
공업적으로는 수산화나트륨 수용액에 석유화학공업에서 얻어진 폐가스의 황화수소를 포화시켜 황화수소나트륨 수용액으로 만들고, 여기에 같은 양의 수산화나트륨을 가하여 48℃ 이하에서 농축하면 9수화물을 얻을 수 있다.
문제가 되는 원인
피부와 접촉 시 또는 삼키면 유해, 피부 화상, 눈 화상, 점막 화상을 입을 수 있다.
미세한 물질은 스스로 폭발할 수도 있다. 분진/공기 혼합물은 발화하거나 폭발할 수도 있다. 공기에 노출되면 자연 발화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
이화학적 특성
황화수소를 포화한 수산화나트륨 수용액에 수산화나트륨을 가해서 얻는 무색 결정. 니트로 화합물의 환원제, 황화 염료 따위를 만드는 데 쓴다. 화학식은 Na2S이다.
관련질병
단기간 흡입하면 화상, 구토, 호흡곤란의 증세와 장기간 노출되면 위장장애와 심장박동이 불규칙할 수 있다. 또한 눈에 접촉되면 실명될 위험도 있다.
민감집단
흡입하거나 피부에 접촉했을 때는 두통, 현기증, 호흡곤란, 발진 등 위험이 있으므로 위험물질이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오염경로
주요 관련식품 및 오염현황
열이나 불꽃이 노출되면 무시할만한 화재위험이 있고 눈과 피부에 노출되었을 경우 자극이 있으면 적당량의 물이나 생리식염수로 세척하도록 하고 즉시 의학적 조치를 취해야 하며 오염된 의복과 신은 즉시 벗어 영향을 받은 부위를 비누 또는 순한 세제와 다량의 물로 화학물질이 남지 않았다고 판단될 때까지 씻어내야 한다.
국내·외 기준 규격
* 산업안전보건법:
- TWA : 10ppm, 14mg/m3
- STEL : 15ppm, 21mg/m3

 20 ppm OSHA 최고 허용 농도
* 자료 출처
한국산업안전공단 물질안전보건자료, 국립환경과학원 화학물질안전관리센터 유해물질정보자료, (사)한국식품안전연구원 편집